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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   전자세금계산서 사용방법  
작성자  우리장부  작성일  2015-06-18

안녕하세요? 고객님.
우리장부를 사용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.
우리장부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좀 더 쉽고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우리장부는 아래의 그림처럼 전자세금계산서 전자발행관리를 합니다.



우리장부 프로그램안에서 매출전표를 작성한 후 별도의 작업없이 곧바로 전자발행을 할 수 있습니다.
또한 거래내역을 기간별로 집계해서 여러건의 세금계산서를 일괄로 전자발행을 할 수 있습니다.
발행된 전자세금계산서는 우리장부와 완벽하게 연동되는 우리장부 전용 전자세금계산서 서버인 [모아텍스]로
전송됩니다. 전송된 전자문서는 [모아텍스]에서 체계적으로 관리됩니다.

우리장부 사용자는 우리장부를 통해 [모아텍스]에 접속하여 전자문서를 관리합니다.
[모아텍스]에 접속하여 공급받는자에게 메일로 재전송할 수 있으며 승인 및 취소된 문서를 관리할 수
있습니다.
[모아텍스]의 전자세금계산서는 간단한 작업을 통해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서버인 [홈텍스]로
전송됩니다.
우리장부는 전자세금계산서 관리 서버와 완벽하게 연동되는 연동형 프로그램입니다.

세무신고기간에 공급자와 공급받는자는 국세청 [홈텍스] 서비스에 접속해서 우리장부로 부터
전송된 매출 및 매입세금계산서의 합계표를 확인할 수 있으며 곧바로 세무신고를 할 수 있습니다. 

전자발행 서버와 연동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에 입력된 자료를 엑셀파일로 별도로
저장한 다음 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인 [홈텍스]에 접속해서 등록하거나 건별로 다시 입력하는 
번거로운 작업을 해야 합니다.

이런 문제점 때문에 우리장부와 같은 연동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.



-우리장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문서관리 요약-

실행된 우리장부 메인화면의 상단메뉴 [전자발행]-[전자발행 문서관리]를 실행합니다.



[신규등록] 버튼을 실행합니다.



우리장부의 전자세금관리 서비스인 [모아텍스] 등록페이지에서 등록을 합니다.




전자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면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.
공인인증서는 오프라인 문서에 날인하는 인감도장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.
이미 범용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지 않고 그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면
됩니다. 그렇지 않으면 새로운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.
대부분 전용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합니다.(11,000원 짜리)
공인인증서를 신청하면 2~3일 후에 우체국 또는 일반 택배회사를 통해 인증서가 배달됩니다.
배달된 공인인증서에 안내된 대로 공인인증서를 컴퓨터에 등록해 사용하면 됩니다.

국세청과 국내 은행들의 합의로 2009년 12월 1일부터 [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]를
은행의 온라인뱅킹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은행에서 발급받은 [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]는 모든 전자발행 서비스에 이용할 수 있도록
하였습니다. 
[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]를 발급받으면 [모아택스]용 공인인증서를 따로 구매할 필요없이
은행에서 발급받은 [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]를 사용하면 됩니다.

은행에서 [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]를 발급받는 비용은 4,400원 입니다.
각 은행의 인터넷뱅킹에 접속해서 발급받으면 됩니다.




공인인증서를 성공적으로 등록하였으면 이제 우리장부의 전자발행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우리장부에서 매출전표를 입력합니다.



입력된 매출전표에서 [세금계산서/계산서 발행] 버튼을 실행하여 [전자발행]탭을 선택합니다.



거래처관리에서 등록된 상호,사업자등록번호,메일주소 등의 정보가 자동으로 나타납니다.
누락된 정보는 직접 입력이 가능하며 새로 입력된 자료는 자동으로 거래처 정보에 등록됩니다.

[전송]버튼을 실행하면 작성된 매출전표의 내용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[모아텍스]로 전송합니다.



성공적으로 전송되면 전송된 내역을 확인하는 문서창이 나타납니다.



이 창에서 [전자발행] 버튼을 실행하면 공급받는자 메일주소로 세금계산서가 발송됩니다.



공인인증서를 선택해 전자세금계산서에 공인인증을 합니다.



우리장부로 부터 전송된 전자세금계산서는 [모아텍스]에 저장됩니다.
[모아텍스]에 저장되어 있는 전자세금계산서는 우리장부의 [전자발행 문서관리] 메뉴를 통해  
자유롭게 전자문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



전자발행을 하면 공급받는자의 이메일 주소로 전자문서가 발송됩니다.


공급받는자는 수신된 이메일을 열람하여 [문서확인]버튼을 실행하면 전자세금계산서를 열어볼 수
있습니다.



문서보기에서 승인 및 반려를 할 수 있습니다. 승인된 문서는 프린터로 출력이 가능합니다.

공급받는자가 전송된 전자세금계산서를 이메일로 수신하지 못했을 때 [모아텍스] 문서관리에서 해당
문서를 열어 재발송이 가능합니다.




[모아텍스]에 저장된  전자세금계산서는 간단한 작업을 통해 언제든지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전용
서버인 [홈텍스]로  전송할 수 있습니다.

세무신고기간에 즈음하여 국세청 [홈텍스] 서비스에 접속해서 [모아텍스]로 부터 전송된 매출 및
매입세금계산서의 합계표를 확인할 수 있으며 [홈텍스](www.hometax.go.kr)에서 곧바로 세무신고를 
하면 됩니다.

그리고 홈텍스 사이트에서 간단한 승인절차를 통해 기장을 대행하는 세무사사무실에서 홈텍스에 있는 세금계산서 발행자료를 열람할 수 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.
이렇게 하면 예전처럼 발행내역을 집계해서 세무사사무실에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.
세무사사무실에서 홈텍스에 접속해 기장업체의 전자발행자료를 집계해 부가세 신고가 가능합니다.


-홈텍스의 세금계산서 합계표 및 통계조회-

1. 발행, 조회 서비스는 반드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여야 서비스 제공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2. 홈텍스에 접속한 수 [로그인]을 클릭합니다.
 

 

 

 

3. 본인의 인증서를 선택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[확인]버튼을 클릭합니다.

 

 


 

 

공인인증서 검증이 완료되면 조회/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.

 

 

 

조회/발급을 클릭하면 합계표 및 통계조회 메뉴가 나타나고 오른쪽으로 전자(세금)계산서 합계표조회, 기간별 매출/매입통계, 발급유형별 매출/매입통계가 나타납니다.

 

 

 

(로그인을 공인인증서로 한 경우는 매출처별 명세 정보가 제공되고, ID/PW로 한 경우는 매출처별

명세정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.)

 

1. 일자별, 월별, 분기별을 선택하여 해당기간을 입력한 후 [조회]버튼을 클릭합니다.

2. 매출 전자세금계산서 총합계가 조회됩니다.

 

 

3. [명세서조회]버튼을 클릭하면 매출처별 명세가 조회됩니다.

 

 

 

4. 조회된 자료를 출력하시려면 [출력]버튼을 클릭합니다.

 

 


 

(로그인을 공인인증서로 한 경우는 매입처별 명세 정보가 제공되고, ID/PW로 한 경우는 매입처별

명세정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.)

 

1. 일자별, 월별, 분기별을 선택하여 해당기간을 입력한 후 [조회]버튼을 클릭합니다.

2. 매입 전자세금계산서 총합계가 조회됩니다.

 


 

3. [명세서조회]버튼을 클릭하면 매입처별 명세가 조회됩니다.

 

 

 

4. 조회된 자료를 출력하시려면 [출력]버튼을 클릭합니다.

 


 

매출전자세금계산서와 매입전자세금계산서 현황을 조회하는 화면입니다.

 

1. 월별, 분기별, 년도별을 선택하여 해당기간을 입력한 후 [조회]버튼을 클릭합니다.

2. 매입/매출 총합계와 매입/매출 명세가 조회됩니다.

 

 

 

 


 

매출전자세금계산서 발행현황과 매입전자세금계산서 수취현황을 발행유형별로 조회하는 화면입니다.

 

1. 월별, 분기별, 년도별을 선택하여 해당기간과 발행유형을 입력한 후 [조회]버튼을 클릭합니다.

2. 발행유형별 매입/매출현황이 조회됩니다.

 

 


이해가 어렵거나 궁굼한 점이 있어 고객지원실로 전화주시면 원격지원을 통해 자세하게 안내를
해드리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






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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